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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학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차별화 전략

논술*토론 이야기

by 연꽃천국 2016. 4. 2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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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점 서술은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2016.4.20

  
▲ 한양대 2017 신입학전형계획설명회 <사진 제공=한양대>

입학사정관들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예전에는 매우 추상적이고 다분히 칭찬위주의 기록 일변도였다면 최근에는 구체적이고 사례 위주의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 달라진 경향"이라고 말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11번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는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 개인이 어떠한 활동을 하였고, 무엇을 느꼈고, 어떠한 변화를 보였는지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다. 여기에는 주로 학업관련 소양과 학생의 인성적인 부분이 약 5:5로서의 비율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대학입학 시 필요한 자기소개서의 대안적 성격이 들어갔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자율활동 및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서 미흡한 부분들을 여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란에 해당학생의 성장과정, 관심의 변화, 인성적 부분, 교육환경과 더불어 전공적합성 및 학업관련 부분들을 기재할 수 있으면 더욱 훌륭한 학교생활기록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록을 할때는 가능한 평균 20줄 정도내에 인성-자기주도성-특별활동-장학금-체험활동-독서활동 등의 내용들을 구분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다. 또한 1, 2학년 기록 내용이 추천서의 중요근거가 될 수 있도록 기록해야 하며, 인성 부분이 강조되기 때문에 인성요소별로 기록하면 더욱 좋다. 인성-잠재력-인지적·정의적 특성-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창의성 영역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제주진학지도교과교육연구회 변태우 교사(대정여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기록은 교사가 학생을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한 행동특성, 진로적성검사, 인성검사 등 각종 심리검사 결과,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등을 바탕으로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잠재력, 인성, 인지적 특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 예체능활동 등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학생의 인성 관련 내용은 핵심 인성 요소를 ( ) 안에 입력하고 객관적인 근거 및 누가기록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핵심 인성요소에는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이 포함돼 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인성요소별로 적절한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거나, 부족하다 싶으면 다른 영역에서의 문제점을 극복 가능성에 기반을 두면서 기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용에서 단점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거나 극복가능성을 함께 기술한다면 긍정적인 평가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생의 열정과 노력이 잘 드러나 있고, 학생 자신의 관심분야가 잘 정리되어 있어 해당학생의 전공적합성을 가늠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제주진학지도교과교육연구회에서 추천하는 실제 우수사례를 살펴보자.

2014학년도 1학기 학생회 부회장, 2014학년도 2학기 학생회 회장으로서 모범적인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기 좋아하는 사회성이 높은 학생임. 1학년 때부터 교사의 꿈을 가지고 있어 지역봉사센터를 통한 학습지원 봉사활동을 함.

(배려) 학습태도가 바르고 언행이 고우며 명랑한 얼굴로 급우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등 타인을 위한 이해와 배려심을 가지고 있음. ㉠수학탐구반 동아리활동에서 매번 제시되는 과제나 행사에서도 친구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각자의 역할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나누는 등 협력에 앞장섬. 친구들 간에 갈등관계가 생겼을 때 약자 편에 서서 대화로써 친구 사이를 잘 중재하여 사이좋은 친구 관계가 되도록 노력하고 선생님이 힘들어 보이면 조용히 음료수를 건네고 가는 등 상대방을 생각하는 배려 깊은 학생임.

(나눔)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습지도에 시간을 할애하고 모르는 문제로 상담해 오는 친구들에게 밝은 표정으로 문제를 일일이 다 가르쳐주고 학급의 어려운 일을 솔선수범 하여 처리하며 교내 봉사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학교 축제에서 먹거리장터를 운영하여 수익금의 일부를 불우이웃돕기에 자발적으로 기증하는 등 나눔을 실천함.

(예체능) 수준급의 키보드 실력으로 교내 밴드부 팀장을 맡아 교내 공연뿐 아니라 교내 밴드 대회에 참여하는 등 꾸준한 활동을 함.

=> ㉠ ㉡ 부분은 구체적인 서술로 인해 학생의 인성적인 부분이 부각되어 있다.

(예체능) 축구를 좋아하며 경기의 승패를 떠나 서로를 격려하고 발전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학생임. 경기 중에는 공격수 역할을 하면서도 수시로 팀원을 찾아 격려해주고 경기 후에는 ‘지난번보다 훨씬 멋졌다’라며 교우들 다독거리며 단합시키는 모습이 인상적임.

=> 구체적인 행동묘사가 두드러져서 학생의 인성적 부분이 잘 드러남.

....... 전략
수업 시간에는 교실 제일 앞자리에 앉아 바른 자세로 수업에 집중하며 항상 교과서 및 학습 자료를 갖추고 수업에 임하는 학습 태도가 좋고 학업에 대한 관심과 지적 호기심이 강해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교과 담당 선생님을 찾아 질문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음.
후략 ............

=> 학생의 학습 모습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나타내고 있으며, 일상적인 모습에서 학생의 긍정적 학습 태도를 알 수 있다.

......... 전략
(교우관계) 몸치인 자신으로 인해서 반 친구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귀가 후 집에서 개인적으로 연습도 함. ‘적당히 따라만 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연습에 참가하였으나 점차 율동이 완성되어 가고 급우들과 몸을 부대끼면서 연습하고, 몸치 친구들의 우수꽝스러운 몸짓들을 보면서 서로를 즐거워하고 웃는 과정을 통해 뭔가를 한다는 자체에 즐거움을 느꼈으며 반에 대한 끈끈한 애정이 생김. 더욱 뜻 깊은 것은 혼자가 아니라 모두가 같이해서 즐거움을 느꼈다는 것이며 비록 본 공연에는 실수하였지만 친구들과 선생님의 환호에 짜릿한 전율을 느낌.
후략 ........

=>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생의 극복과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담임교사가 학생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이 학급에서 차지하는 역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 전략
1학기 때의 다소 불안한 불안정한 학교생활이 시간이 지날수록 발전되어 2학기부터는 학업에서도, 대인관계 속에서도 힘 있는 자아를 찾아가는 역동성이 살아나기 시작했음. 특히 학급공동체 형성과 대화와 소통의 중요한 수단인 모둠일기의 책임자로서 자신의 내면의 고민과 관심분야를 솔직담백하게 표현함으로써 학급 내에서 급우들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2학기 때는 학급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음.
후략 .....

=> 다른 영역에서의 문제점을 극복 가능성에 기반을 두면서 기술하고 있다. 또한 내용에서 단점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거나 극복가능성을 함께 기술한다면 긍정적인 평가로 전환할 수 있음.

이제 학생부 기록에서 조금 미흡한 사례를 들여다보자.

.......... 전략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학생으로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이 뛰어나 교우관계가 좋음. 청소시간에는 교실 쓸고 닦기, 화장실 청소, 진로상담실 정리정돈 등 자신이 담당한 역할을 성실하게 해내에 교내 청결한 환경유지에 공헌하였음. (관계성 향상) 각종 학급활동에 참여함에 있어 민주적인 회의진행 원칙을 준수하여 후략.....

=> 학생의 보편적인 모습을 기술하고 있으며, 청소구역을 설명하기보다는 그 청소과정에서 구체적인 모습을 기술해서 학생의 특징을 나타낼 필요가 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줄을 구분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전략
(나눔) 학급회의를 거쳐 0000년 00월부터 0000년 00월까지 매달 소정의 금액을 기부하여 해외아동을 후원(0000, 후원아동 :000000 – 엘살바도르)하며 자신이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진정한 나눔의 의미를 실천함. .......중략......
진로면에서 심리치료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심리관련 도서를 읽고 교내논술대회에 참가하여 장려상을 수상함. 후략.......

=> 개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정리해야지 학급 활동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다. 이 행사에서 학생이 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행사를 제의하거나 진행하는 등의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진정한 나눔의 의미’란 무엇인가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독서활동’에 심리관련 도서를 찾을 수 없어서 신뢰성에 의문이 생길 여지가 있으며, ‘수상경력’등 다른 항목에 나타낸 내용을 구체적으로 반복해서 기록할 필요는 없다.

....... 전략
(리더십, 협력) 교내 동급생 멘토링 프로그램 수학 멘토로 참가하여 심적으로 부쩍 성장한 자신을 보고 대견해 함. 학습면에서 자신이 멘티보다 잘 할지라도 여러 가지 면에서 멘티에게 배울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됨으로써 한층 성숙해짐. 혼자 문제를 풀이할 때에는 술술 풀리던 문제가 멘티에게 설명하려고만 하면 계속 입속에서 맴돌다가 명확하게 설명을 못하기 일쑤였으며 자신은 멘티가 질문하는 모든 문제를 다 풀 수 있어야 된다는 강박감으로 인해서 효율적이지 못하였으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멘토링은 단방향이 아니고 쌍방향이며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서로 win-win하는 프로그램이라는 걸 알고는 멘토링 시간이 즐거웠으며 효율적인 시간이 됨. 후략 .....

=> 학생이 지니고 있는 단점이라도 극복한 과정이 기술되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사례라면 훌륭한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교사가 관찰자 입장에서 기술해야지 행위자 입장에서 기술한다면 진실성에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멘토링 시간이 즐거웠으며 효율적인 시간이 됨.)

지금까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우수사례와 미흡한 사례들을 살펴봤다. 위의 사례들에서 눈 여겨 보아야 할 점은 장점보다는 단점에 대한 서술이다. 단점에 대한 기술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부정적인 평가의 대상이라기보다는 학생 개인의 성향이나 인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인성적으로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추진력이 있고 성격이 급한 사람은 가끔 실수가 있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인성이 부족하다. 독립적이고 자기주관이 뚜렷한 사람은 팀웍이나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특성은 단순히 좋은 점만을 평가하기 보다는 지원자의 성향을 이해하고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있는 부분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점이나 부족한 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사례나 계기가 있다면 이를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자의 입장에서 선생님이 기록한 자신의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자기소개서에 기술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88


문영훈 기자 webmaster@eduj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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