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사용설명서

책 ...... 소개

by 연꽃천국 2019. 1. 15. 02:46

본문


하루를 사용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나이와 연령, 직업에 따라 달랏던 하루
사용을 설명한다는 말이 전문가적인 표현으로 다가온다.
하루를 사용하기 위해 좀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기술로 저술 된듯한 감이 오는 책

하루를 유용하게 사용했던 한사람으로 유용하게 사용하는 한사람으로 남다른 사용설명이 어떤 것이 있는지 꼭 읽어 보고싶다

고통, 상처, 갈등, 아픔…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감정들을

김홍신 저


존경과 사랑, 감동과 기쁨으로 바꿔 함께 사는 삶을 만든다!


나 자신을 보듬고 발전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김홍신의 인생 다짐


하루를 잘 살면 1년을 잘 살게 되고, 훌륭하게 보낸 1년이 모이면 결국 평생을 잘 살게 되는 것 아닐까? 베스트셀러 『인생사용설명서』의 작가 김홍신이 매일 하나씩 삶을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 써 내려간 산문집 『하루사용설명서』로 독자들을 만난다. 작가는 글을 잘 쓰고 싶어 하는 제자들에게 “함축적인 의미를 담아 공감할 수 있고 화두가 될 만한 가볍고 짧은 글”을 날마다 하나씩 써보라는 과제를 내주며 자신도 함께 해보기로 마음먹었고, 그렇게 시작한 글쓰기는 어느덧 1년을 채웠다. 1년 365일로 구성된 원고는 감성적인 수채화 일러스트가 곁들여져 책으로 완성되었다. 베스트셀러『인생사용설명서』가 인생에서 필요한 근본적인 화두를 던지는 책이라면, 『하루사용설명서』는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을 일상 속에서 실현한 것이다.


작가는 사람들이 죽기 전에 하는 가장 큰 후회가 ‘좀 재미있게 살걸…’이라고 전하며, “재미없는 인생은 비극”이라고 강조한다. 작가의 행복론이 흥미로운 일화와 비유로 담겨있는 이 책에서 작가는 고통과 상처를 기쁨과 감동으로 바꿀 줄 알아야 재미있게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국내 최초의 밀리언셀러 『인간시장』의 작가’, ‘8년 연속 의정평가 1등 국회의원’이라는 세간의 평가를 내려놓고 전국으로 해외로 독자들을 만나온 작가는 지금도 여전히 강연으로 인생의 지혜를 전파하고 있다. 제자들에게 “네 보물은 무엇이냐?”고 질문하며 삶에 중심을 잡도록 돕다가도, “너는 누구냐?”고 묻는 스승의 물음에 당황하며 깨우침을 얻는 작가, 매일 명상과 108배로 자신의 마음을 성찰하는 작가의 진솔한 이야기는 인간적인 공감과 울림을 준다.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의 기록이 담긴 이 책에는 예술·종교·언어·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작가의 폭넓은 사유가 고루 녹아들어 있다. 작가는 남을 도울 때 오히려 내가 매우 행복해지는 ‘헬퍼스 하이(Helper’s High)’ 현상을 소개하면서 나를 먼저 돕는 헬퍼스 하이를 느껴야 남을 돕는 내공을 쌓을 수 있다고 덧붙이는 등 단순 지식 정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통찰을 전한다. 그 밖에도 명상과 봉사활동 경험부터 주례와 강연, 인터뷰, 휴대전화, 알람시계, 운세와 관상, 청소와 쓰레기, 앞마당 곤충들 이야기까지 일상 속에서 발견한 깨달음을 담았다. 


작가는 ‘살아있어 고맙다, 즐겁게 웃으며 소박하고 건강하겠다, 남을 기쁘게 하고 세상에 보탬이 되겠다’라는 세 가지 다짐을 마음속에 설명서처럼 새겨두며 하루를 시작한다. 작가가 보내는 명쾌한 일일 메시지는 갈등과 좌절을 반복하는 독자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다.


'책 ......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속 거인 만나기  (0) 2020.02.12
1%를 만드는 생각놀이터 욜라  (0) 2019.03.15
[스크랩] 90년생이 온다.  (0) 2018.12.18
[스크랩] 중3이 읽어야 할 책60  (0) 2018.12.18
[스크랩] 편지가 왔어요  (0) 2018.03.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