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김해공항 혼잡 극심, 문제해결 위해 우리가 함께 해야~
김해공항 혼잡 극심, 문제해결 위해 우리가 함께 해야~
△ 김해공항, ‘17년 항공혼잡으로 인한 지연 편 ’13년 보다 285% 증가
△ 지난해 기준 슬롯 사용률도 90% 넘어 전국 공항 중 가장 심각한 포화상태
△ “ 김해신공항에 대한 정부·여당의 엇박자는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우려 커”
김해공항이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포화상태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와 지자체와 영남권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혼잡으로 인해 주민들의 주거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부설적인 문제가 심각하다.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2013~2017) 국내 공항별 항공혼잡으로 인한 항공기 출·도착 지연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7년 김해공항의 지연편은 285편으로 국내공항 전체 지연편(663편)의 4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공항의 항공혼잡으로 인해 지연된 항공기는 2013년 74편에서 2014년 132편, 2015년 172편, 2016년 280편, 2017년 285편으로 5년간 285%나 증가 했다”며, “이는 최근 5년간 연평균 12.4%의 여객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김해공항의 『슬롯=Slot·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포화로 항공기 운항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주요요인”이라고 밝혔다.
<최근 5년간 공항별 항공혼잡으로 인한 항공기 출도착 지연 현황>
공항명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지연편 | 지연비율 | 지연편 | 지연비율 | 지연편 | 지연비율 | 지연편 | 지연비율 | 지연편 | 지연비율 | |
총계 | 163 | 100.0 | 326 | 100.0 | 280 | 100.0 | 964 | 100.0 | 663 | 100.0 |
김포 | 49 | 30.1 | 43 | 13.2 | 43 | 15.4 | 449 | 46.6 | 231 | 34.8 |
김해 | 74 | 45.4 | 132 | 40.5 | 172 | 61.4 | 280 | 29.0 | 285 | 43.0 |
제주 | 33 | 20.2 | 141 | 43.3 | 30 | 10.7 | 172 | 17.8 | 78 | 11.8 |
대구 | 3 | 1.8 | 3 | 0.9 | 7 | 2.5 | 35 | 3.6 | 28 | 4.2 |
광주 | 0 | 0.0 | 0 | 0.0 | 2 | 0.7 | 0 | 0.0 | 7 | 1.1 |
청주 | 1 | 0.6 | 6 | 1.8 | 19 | 6.8 | 18 | 1.9 | 21 | 3.2 |
무안 | 1 | 0.6 | 0 | 0.0 | 5 | 1.8 | 9 | 0.9 | 12 | 1.8 |
여수 | 1 | 0.6 | 0 | 0.0 | 0 | 0.0 | 0 | 0.0 | 0 | 0.0 |
울산 | 0 | 0.0 | 0 | 0.0 | 1 | 0.4 | 0 | 0.0 | 0 | 0.0 |
사천 | 0 | 0.0 | 0 | 0.0 | 0 | 0.0 | 1 | 0.1 | 0 | 0.0 |
포항 | 1 | 0.6 | 0 | 0.0 | 활주로 재포장 공사 | 0 | 0.0 | 1 | 0.2 | |
군산 | 0 | 0.0 | 1 | 0.3 | 0 | 0.0 | 0 | 0.0 | 0 | 0.0 |
원주 | 0 | 0.0 | 0 | 0.0 | 0 | 0.0 | 0 | 0.0 | 0 | 0.0 |
양양 | 0 | 0.0 | 0 | 0.0 | 1 | 0.4 | 0 | 0.0 | 정기편 無 |
실제 김해공항은 지난해 기준 1시간당 평일 18편, 주말 24편이 평균 이착륙하는데 슬롯 사용률이 89.6%에 달해 혼잡도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항공사들이 착륙을 꺼리는 오후 10시 이후를 제외한 시간대(오전6시~오후 10시)의 주중 슬롯 포화 율은 98.3%에 달해 여객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시간대는 거의 다 찬 상황이다.
슬롯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5년 국토교통부가 ‘김해공항 슬롯 증대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완료하기도 했다. 이에 시정조치를 촉구한 끝에 가까스로 국토교통부는 올 1월부터 주중 슬롯을 시간당 평균 18회에서 20회로, 주말 슬롯을 시간당 평균 24회에서 26회로 늘렸다.
이번 슬롯 확대가 김해공항 포화상태를 일부 해소하는 임시방편 수준이다. 지역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주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방안으로 슬롯 확대만은 아니다. 슬롯 확대로 운항편수가 늘어도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해 공항 이용객들의 불편만 늘고 있다.
김해공항 국제선은 2012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실시한 1단계 확장공사를 통해 연간 수용 능력을 기존 430만 명에서 630만 명으로 늘렸지만 지난해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인원은 920만 명으로 적정 수용 규모를 46%를 넘었다.
“포화상태인 김해공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한 뜻으로 움직여도 시간이 촉박한 실정이다.
국민의 불편함을 위해 정부·여·야·지자체가 주민과 이용자의 불편을 위해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